JUST DO IT
3D프린터 용어 정리(래프트, 스커트, 브림, 서포트, 인필) 본문
FDM방식 3D프린터의 효율을 높여줄 수 있는 구조물 래프트, 스커트, 브림에 대해 소개합니다.
· 래프트 ( Raft ) :
래프트란 물체가 인쇄되기 전에 인쇄물과 베드 사이에 있는 구조물입니다. 기본적으로 인쇄물의 가장 밑바닥면보다 xy기준 넓은 면적과 z축 기준으로 일정 두께를 가지게 합니다. 두께에 따라 바닥의 수평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 인쇄물이 출력되기 전에 어느정도 레벨 안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얇고(xy) 긴(z) 형상일수록, 프린팅 과정에 베드의 움직임이 많을수록 인쇄물의 고정이 안정적이지 못할 확률이 커지는데 인쇄물보다 더 넓은 면적으로 베드에 안착이 되기 때문에 안정성 확보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세팅에 따라 베드와 래프트, 래프트와 출력물 간의 탈착이 힘들수도 쉬울 수도 있는데 너무 쉽다면 오히려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고 인쇄물 이외에 구조물이 추가적으로 출력되는 것이므로 필라멘트와 시간이 더 소요됩니다.
· 스커트 ( Skirt ) :
스커트는 프린팅이 시작되기 전 인쇄물 바닥면 기준으로 최외곽 둘레에 출력되는 구조물입니다. 프린터에 출력지시가보내지고 노즐의 온도가 올라가면 익스트루더가 고정이 되있더라도 노즐 내부에 있던 필라멘트가 녹으면서 노즐 외부로흘러나옵니다. 이 상태로 프린팅이 시작되면 흘러나온 필라멘트도 간섭의 문제가 있지만 흘러나온 필라멘트 양 만큼 노즐 내부에 빈 공간이 생기게 되므로 프린팅의 첫 레이어가 정상적으로 출력될 수가 없죠. 그렇기 때문에 출력물과는 직접적인 연결이 없는 주변으로 충분한 양이 출력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래프트와는 달리 구조물 자체의 특성보다는 프린팅 전에 출력이 된다는 자체로 의미가 있고 사실상 충분한 양이 출력된다면 프린팅에 간섭을 주지 않는 한 어떠한 모양이더라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스커트의 마지막 지점과 출력물의 시작점이 멀수록 필라멘트가 흘러나올 확률이 높아지므로 이 두 점이 가까울수록 첫 레이어의 출력품질이 높이는데 유리합니다.
· 브림 ( Brim ) :
브림은 인쇄물의 밑바닥면적을 넓혀주는 구조물을 말합니다. 래프트와 달리 밑바닥면 자체가 넓은 면적으로 출력되기 때문에 래프트보다 안정적이며 인쇄물의 구조나 프린팅 환경, 출력소재에 따라 출력물의 변형이 오는 상황을 막아줄 수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출력하고자 하는 인쇄물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인쇄물과 분리가 힘든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서포트 ( Support ) :
서포트는 말 그대로 프린팅 과정에서 출력물을 지지해주는 구조물을 말합니다. 한층씩 쌓아올리는 프린팅 방식에서는 어쩔 수 없이 중력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죠. 바닥면보다 윗면이 넓은 경우(ㄱ), 중간부분이 비어있는 경우(ㄷ) 등에서 임시적으로 받침대 역할을 해주는 구조물이 필요하고 이는 프로그램에 따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직접 설계하여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 또한 출력물 이외에 생성되는 구조물이므로 서포트가 많은 경우일수록 필라멘트와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 인필 ( Infill ) :
Infill(채움)은 출력물의 내부 구조와 비어있는 공간의 비율을 설정하는 작업입니다. 채움은 일반적으로 패턴과 비율을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있으며 촘촘한 구조로 설정할수록 강도가 높아지고 필라멘트와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