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JUST DO IT

온도차를 이용한 발전이 가능한 펠티어소자 본문

ETC

온도차를 이용한 발전이 가능한 펠티어소자

ROKIIIII 2023. 7. 21. 16:44

최근 혼자 자연에 살면서 한전의 도움없이 자가발전으로 전기를 사용하는 사람의 영상을 보았다.

거기서 처음보는 신기한 발전방식을 보았는데 바로 펠티어소자를 이용한 발전이었다.

(펠티어소자 발전 20:40)

https://www.youtube.com/watch?v=bHqMlhFCZnQ 

 

펠티어소자를 이용한 발전은 단순 발열이 아닌, 온도차를 이용하여 발전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새로웠다.

이걸로 많은 환경에서 발전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떠올랐다. 다나와에 '펠티어소자' 라고 검색하니 무려 2천원대에 많은 상품이 있는걸 확인할 수 있었다.

 

추운겨울 건물내/외부 온도차 혹은 엔진 등 발열이 심한 곳, 반대로 더운 여름 건물외벽이나 엔진등의 열을 일부러 식히지 않고 그 발열자체를 통해 발전 혹은 배터리 충전 등에 이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머릿속에 떠오른다. 이미 상용적인 상품이 있지 않을까 찾아봤지만 발전하는쪽으로는 상용적인 제품이 크게없는것 같다. 오히려 그 반대가 많았다.

 

단순 발열만 하는 쪽은 오히려 펠티어소자가 쓰일 일이 많이 없을것 같고 소형 쿨러??라고 해야될까? 간단한 냉각이 필요한 곳에 많이 쓰이는것 같다. 예를들어 어떤 호프집에 가면 맥주병을 시원하게 넣을 수 있는 장치가 붙어있는 테이블이 있는곳이 있다. 예전에 잠깐 유행하고 요즘은 거의 못본거 같긴한데 이 장치에 사용된것이 펠티어소자 라고한다. 

그 이외에 간단한 쿨링, 냉각이 필요한 곳에 많이 사용되는걸 볼 수 있었다. (미니 냉장고같은것도 많이 있네요..)

추가적으로 PC 쿨러에 사용하는 방법도 떠올랐지만 이미 많이 시도한바가 있고 결론적으로는 전력대비 효과가 미비하거나 효율적이지 않다는 결론이 꽤 많이 나왔고 치명적으로 결로현상, 즉 수분이 발생하여 기판손상을 할 수 있는 가능성 때문에 쉽사리 PC쪽 쿨러에서는 발을 넓히지 못하고 있는것으로 보인다.

열전소자 실험 블로거의 글(PC쿨러로 사용 시 결로의 위험을 알 수 있는 사진도 첨부되어있다)

https://snailcream.tistory.com/16

온도제어로 결로를 해결했지만 전력효율이 좋지 못한 부분을 확인한 유튜버의 영상(일본)

https://youtu.be/mMiqQgX_OVU